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9 - 192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예비 국어교사의 주관적 인식을 분류하고, 학생 주도성의 이론적 관점에 기초하여 그 결과를 해석함으로써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1, 3학년 재학생 87명을 대상으로 삼아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적 수치에 따라 구분된 4개의 요인별로 부하량이 높은 참여자를 선별하여 후속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해 학생 개개인의 생각 또는 정의적 속성을 키워주는 교육이라고 인식하는 요인 1, 학습자 중심 교육이 현실에서 반드시 이상적이지 않다고 보는 요인 2, 교육 시스템 전반의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의 요인 3, 학습자의 기존 자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보는 요인 4로 나뉘었다. 요인 1이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면, 요인 2~4는 사회생태학적 발달 접근과 같은 대안적 토대 위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변화된 관점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요인 2, 4는 1학년에게서, 요인 3은 3학년에게서 상대적으로 더 두드러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