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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3 - 80 (18page)
DOI
10.23944/Jsers.2023.03.6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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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모델은 시각장애학생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대체학습자료로서 시각화된 자료를 3차원의 실물로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시각장애교육분야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한 사례와 제작 및 보급을 위한 협업 모델을 탐색하고, 이를 국내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복수의 키워드를 조합하여 시각장애학생의 교육 목적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탐색한 다음, 이를 교과교육과 확대기본교육과정 영역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양질의 3D 프린팅 모델을 제작하기 위한 학교환경 내외의 간학문적 전문가의 협업 사례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3D 프린팅 모델은 학습활동 참여에 있어서 시각에 크게 의존하는 과학 교과와 보조공학, 점자, 보행훈련 등 시각장애학생에게 필요한 특정 교육과정 영역에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시각장애교사, 교과교사, 3D 프린팅 공학 전문가, 교육기관,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업함으로써 시각장애학생의 학습 및 감각 특성에 맞는 3D 프린팅 모델을 제작, 보급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국내 교육현장의 적용 가능성 및 간학문적 협업 모델에 따른 후속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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