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 - 1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시각장애학교에서 오랜 동안 근무한 시각장애 분야 전문가의 전문적 시각과 경험을 통해 시각장애교육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30년 이상의 교육 경력을 지닌 3인의 시각장애학교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핵심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각장애인 교육 분야의 변화는 첫째, 학생구성원의 변화와 학생 요구의 변화, 둘째, 권리 의식이 강화되고 자녀에 대한 진로 희망이 변화하는 학부모, 셋째, 학생 및 학부모와 대내외 환경의 변화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학교와 교원, 넷째, 법률과 지원시스템의 변화와 테크놀로지의 발전 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지난 30여 년 간 시각장애학교의 변화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뿐 아니라 구조와 시스템 등 큰 맥락에서의 변화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학교중심 체제로 운영되는 시각장애 학생 교육의 역할 및 기능의 방향성, 교사 및 전문가들의 역할 변화 및 미래 대응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교의 역할 변화를 포함하여 향후 미래지향적 시각장애 학생 교육의 방향,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정책 및 지원체제를 수립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