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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기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敎育 日本語敎育 제10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7 - 23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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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일본의 근대의학 도입의 과정 속에서 형성된 의사집단의 계급형성의 모습과 이러한 일본식 근대의학교육 시스템이 식민지 조선의 이식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의 근대 의학의 출발과 전개가 일제강점기의 식민지 정책과 맞물려 있다는 특수성이 한국 근대의학교육 현장에 미친 영향은 매우 복합적인 성격을 띤다. 특히 일제강점기 관주도적인 의료기관 및 학교 건설 과정에서 식민지의학 체계 마련에 가담한 엘리트의사 단체나 개인들의 활동은 주목할 만하다. 여기에서는 이들이 한국 근대의학시스템에 어떻게 관여하고 변형을 이루어가며 근대 한국인과 접촉해 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개항기와 일제 초기에 활약했던 의사단체인 동인회 및 일본의 식민지의학 전개 속에 드러난 의학교육과 관련된 인물, 특히 사토고조의 기록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이를 통해 한반도 지배의 구조적 장치 속에서 형성된 한국 근대의학교육 형성의 세부와 개인(제국실현을 위한 주체, 재조일본인, 일본(한국)의학생 등)의 욕망 사이에 벌어진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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