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세화 (이화여자대학교) 신수진 (서울대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귀남 (이화여자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00 - 132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가 어려움을 보이는 모방 증진 관련 중재연구를 분석하여 모방 중재의 방향 및 과제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논문 선정 기준에 따라 2022년까지 국외에 발표된 총 31편의 모방 증진 관련 중재연구를 선정하였고, 개괄적인 분석 및 중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모방 증진 관련 중재연구는 주로 단일대상연구를 사용하여 37개월 이상의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자 혹은 부모가 가정에서 실시한 연구가 많았다. 둘째,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모방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서 사물모방, 동작모방, 몸짓모방, 얼굴모방, 음성모방 등 다양한 모방 영역을 대상으로 중재가 이루어졌으며, 교수 전략으로는 강화, 촉진, 비디오 모델링 등 증거 기반의 실제가 폭넓게 활용되었고, 교수 맥락은 놀이 기반 삽입을 활용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모방 증진을 위한 중재연구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