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덕훈 (가톨릭관동대학교 지리교육과) 전보애 (가톨릭관동대학교) 최광희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경관과 지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8 - 115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형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동영상 등 교수학습자료에 대한 활용성을 조사하여 바람직한 지형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와 서면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양적자료는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통해 분석하고, 질적자료는 범주화(Categorization)로정리하였다. 지형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경험한 지형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반응은 상반되었다. 지리 교사는 대체로 지형 교육을 좋아하고 자신감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들이 느끼기에 학생들은 지형 단원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도권 교사가 비수도권 교사보다 지형 단원을가르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형 교육에는 교과서보다 동영상 자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이는 개념 이해와 흥미 유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에 근거하였다. 양적 자료의 분석 결과를 보충하기 위해 교사들이 인식하는 지형 교육의 제약요인과 대안에 대한 서면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교육과정, 학습자, 교사 측면에서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측면에서 바람직한 지형교육을 위해서는 단원의 내용이 실생활과 연결되어야하며, 학습자 측면에서는 지형요소를 경험하고 접해볼 수 있는 학생들의 개인지리가 풍부할 때 학습이 용이하다. 또한, 교사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개념 이해와 흥미유발을 위해 지형의 형태와 형성 작용 사이의 상호관계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과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과 확산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