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강릉원주대학교) 박리나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5 - 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과 교수창의성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도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 2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Process macro 4.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및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 그릿, 교수창의성은 모두 서로 간에 정적 상관관계에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은 교수창의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그릿이 직무자율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수창의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서 직무자율성 뿐만 아니라 그릿의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교수창의성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