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석사 졸업생) 신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16 - 228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음악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의 실태와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중등학교 음악교사 중 과정 중심 평가를 시행해 본 교사 103명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중등 음악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과 과정 중심 평가를 매 학기 실시하지 않는 교사들의 비율이50% 이상으로 나타났고, 과정 중심 평가를 매 학기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음악과 과정 중심 평가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둘째, 음악교사들은 학생의 음악적 성장 과정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음악교사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 개발의필요성을 나타내었다. 셋째, 음악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 중 정의적 영역의 평가 기준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었으며, 이를 위해 정의적 특성을 개념화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의 개발의 필요성을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