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애령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51 - 2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관점에서 메타버스에 관한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메타버스에 관한은유적 표현을 분석 및 해석하고, 이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과 태도를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것을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2022년 5월부터 12월까지 총 8개월간의 연구를 통해 수도권 지역의 초등학생 4~6학년 30명과심층면담, FGI, 마인드맵 및 그림일기 활동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메타버스에 관한인식과 태도를 유형화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눈에 비친 메타버스는 물고기가 만난 물(자율성),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잠재성), 우리 반, 세계, 우주의 다른 버전(멀티버스)로 인식되었다. 둘째, 메타버스에 관한 초등학생의 시선과태도 유형은 호기심과 기대형, 모호함과 부담형, 양가성과 공존형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연구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은 주로 학교의 정규 교과수업보다는 게임, 영재교육원, 체험수업 등의 학교 밖 프로그램을 통해메타버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및 학교급별 메타버스 교육을 위한 이론적 근거의 구축, 소외계층, 빈민가정, 다문화가정 등 특화된 학습자를 중심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 메타버스 교육을 실천할 전문 교육자의 양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