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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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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선 (경성대학교) 황옥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학술지 스포츠인류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1 - 1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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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사회의 대학생들의 e스포츠 경험을 알아보고, 그 경험에 내재하고 있는 특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연구자는 6명의 대학생에게 심층인터뷰를 하여, 게임 및 e스포츠에 대한 유년시절, 가족과의 관계, 게임에 관한 기억들을 중심으로 이들에게 e스포츠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현재 대학생층은 디지털 미디어의 환경 하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Z세대로서 게임 및 e스포츠를 지속적으로 현재까지 경험하고 있는 이들이다. e스포츠는 단순한 게임활동에서 조직화된 스포츠 경기이며 여러 다층적인 의미들을 가지고 있었다. 즉, 이들은 e스포츠와 관련된 가족 및 교우관계, 게임소비, 게임경험, 운동경험 등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하면서 과거 자신의 게임활동으로부터 e스포츠 대회참가를 통하여 좀 더 성장하고, 자율적으로 e스포츠동아리를 조직하여 대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동안 전문e스포츠에서 비약적인 산업발전에 가려져 있었던 대학e스포츠활동의 중요성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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