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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정민 (홍익대학교) 장영호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7 - 3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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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유니버설디자인은 물리적 환경을 넘어 정서적 환경과 그를 수반하는 다양한 영역으로 의미를 확장하며 진화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은 정서적 환경이나 이를 위한 다른 의미의 제시를 확인하기 이전에 물리적 환경이 기획, 설계, 적용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보육환경 계획과 더불어 사용자, 보육자, 관리자가 공존해야 하는 공간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현재 적용된 사례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 범위와 방향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방법) 문헌 고찰을 통해 어린이에 대한 이해와 유니버설디자인의 어린이집에 대한 적용을 이론적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서울시 어린이집 유니버설디자인 체크리스트 재구성을 통해 현장 조사를 하고 어린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적용성을 조사하였다. (결과) 어린이집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은 체계적으로 적용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입부에 대한 평가에서 도로와 인접해 있고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어린이집도 많아 미흡한 부분이 많았으며, 화장실의 기본적인 설비는 비치되어 있으나, 위생적인 면과 쾌적성인 면에서는 정비가 필요해 보였다. 또한 관찰자와 사용자간의 관점에서 실제 사용성에 대한 평가기준이 더 연구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어린이와 보육교사를 위한 물리적 환경과 정서적 환경의 균형있는 평가체계와 기준을 보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을 통해 어린이집의 수준 높은 보육환경이 될 수 있을것이라고 예상한다. (결론) 어린이집의 유니버설디자인 평가기준을 통한 적용은 어린이집의 설립형태, 위치, 연령에 따라 세분화가 필요하다. 저출산율과 어린이집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국공립어린이집의 비율은 현저히 낮은 관계로 수준높은 보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유니버설디자인의 평가기준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육교사와 영유아와의 균형있는 공동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직접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유니버설디자인의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의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성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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