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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리 (서울대학교) 박지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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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에 기반한 차별, 그리고 불평등에 대응하고자 하는 교육 실천 내에서 ‘불편함’은 주 로 개인의 기호의 문제나 교정되어야 할 적절하지 않은 대상으로 간주되어 왔으며, 이것의 교육적 가능성은 충분하게 탐색되지 못하였다. 이 연구는 정동(affect) 이론에 기반하여, 차이 에 대응하는 교육 실천에 있어 불편함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와 관련한 실천 상 의 쟁점들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차이에 대응하는 교육 실천에서 감 정이 다루어져 온 방식을 다루었으며, 그 가운데 불편함이 어떠한 방식으로 위치되어 왔는 지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는, 정동 이론을 경유하여 감정과 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불편함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불편함은 타자를 물화하고 차이에 기반한 차별과 불평등을 공고화하는 힘으로 실현될 수도 있으나, 기존의 나와 타자 간의 관계 맺기의 방식 그 자체를 문제화하고, 사회 정의와 변화를 지향하는 ‘되 기’와 ‘정동적 자기-변형’을 가능하게 하는 힘으로 실현될 수도 있는 잠재적인 힘으로 이해 될 수 있었다. 기존의 차별적이고 억압적인 타자와의 관계 맺기 방식을 문제화하기 위한 교육적 자원으로서 불편함을 활용하기 위하여, ‘비판적 정동 문해력’, ‘안전한 공간으로서 교실’ 그리고 ‘불편함의 교수학과 공감의 교수학의 관계’ 등과 같은 교육 실천 상에서의 쟁 점들이 논의되었다. 한국의 교육 맥락에서, 차이에 대응하는 교육 실천에 있어서 정동적 차 원에 대한 이론적이고 경험적인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제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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