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81 - 295 (15page)
DOI
10.25202/JAKG.12.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감정지리학 관점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지하고, 공간분석 및 감정지도화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공간 이야기를 만들며, 공간 전략을 제안하는 프로젝트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둠을 이루어 감정지리학 시각에서 지역사회 관련 주제를 선정하고, 구글어스 매쉬업, 히트맵, 정책적 제안 등을 포함한 포스터를 활용해 공간 이야기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 프로젝트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감정지리학 프로젝트 경험 설문 분석, 반성적 성찰문의 주요 주제 추출, 워드 클라우드 시각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프로젝트 경험 설문에서 참여자들은 활동의 교육적 함의와 감정지리학의 교육적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둘째, 참여자들의 반성적 성찰문 주제분석을 통해 감정지리학의 의의와 가능성 이해, 감정지도화의 효과와 의미 탐색, 데이터 가공 및 공간분석의 본질에 대한 고민, 프로젝트 개선 방안을 주요한 테마로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워드 클라우드를 통해 참여자들이 반성적 성찰문에서 자주 활용한 용어를 분석하고 주제분석의 테마와 일맥상통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지리학, 지리공간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감정의 시각화, 지역사회 참여 등을 결합한 교육 프로젝트로 지리교육에 감정지리학 논의를 도입하고 구체적인 활동을 진행한 시도로 후속 연구를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