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지리교육에서 심미적 감성의 의미에 대해 탐색한다. 심미적 감성은 이성과 감성의 상호보완적인 모습을 통해 인간 삶의 근원적 해석에 다가간다. 심미적 감성이 지리학과 지리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이유이다. 공간을 전유하고 있는 인간에 대한 이해는 분석적이고 과학적인 지리학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웠다. 심미적 감성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지리학의 미지의 영역을 열어준다. 지리교육에서 심미적 감성은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리학이 구체성의 과학임을 보여준다. 지리교육은 일상적인 삶을 명제적인 지식으로 바꿔 학생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삶의 생생함을 잃는다. 지리교육은 생기를 잃은 교육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삶의 과정에서 느낄 수 있고,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의 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심미적 감성은 듀이가 제시하는 흥미론의 이상을 지리교육을 통해 실현한다. 자아와 대상의 일체화를 지향하는 듀이의 흥미론은 인간과 공간의 관계를 통해 인간 존재를 인식하고자 하는 지리교육의 본래적 목적에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