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한양대학교) 조진희 (우석대학교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 - 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아트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를 개발하고 사회·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대별 무용 키워드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ADDIE모형과 연극의 3단계 모형을 토대로 하여 ‘아트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를 개발하고 사회·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2회차, 낭만주의, 근현대 2회차 등, 총 8회차의 ‘아트커뮤니케이션’ 공연예술콘텐츠가 개발되었다. 둘째, 개발된 콘텐츠의 사회·교육적 함의를 살펴본 결과, ‘아트커뮤니케이션’ 공연예술콘텐츠를 통한 사회적 의미는 예술을 통한 소통, 순수예술의 대중성 확보,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문화자본 축적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육적 의미는 인문학적 소양의 확장, 공연예술을 매개로 한 다양한 지식의 확장과 정보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아트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를 통해 순수예술이 가지는 사회적 가치를 확장하고, 양질의 예술프로그램을 보급함으로써 평생교육으로서의 공연예술 저변확대에 가교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