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효진 (경기대학교) 전미향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 - 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와 소득에 상관없이 점차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공연을 대면을 통해서만 볼 수 있었으나 점차 인터넷과 미디어 플랫폼의 확산으로 인해 관객들 누구나 시간과공간의 제약 없이 관람할 기회가 많아졌다. 더불어 문화예술산업 분야에서 소비자에 대한 중요성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소비자를 극장으로 끌어들이는 전략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그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하여 새로운 문화예술산업 마케팅에 반영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시점인 미디어 시대의 공연되고 있는 국내외 온라인공연현황을 살펴본 후 문화예술산업 확장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대중적이고 다양한 콘텐츠. 둘째, 상호 작용 및참여율. 셋째, 고품질 콘텐츠 제공. 넷째, 접근성 향상. 다섯째, 정부 및 관련 기관의 정책 마련. 여섯째, 협력과 파트너십구축 및 전문 교육 프로그램 확장이 이에 해당된다. 종합하면, 미디어 시대라 불리는 현시점에서 문화예술산업을 관객들의성향에 맞추고 문화적 니즈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비록 본 연구에서 국내외 온라인 공연 현황분석은 데이터의 한계와 연구 대상의 한정이 있을 수 있으나 앞으로 진행되는 후속 연구에는 사례를 넘어 사용자의 경험 및만족도에 관한 연구와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 연구, 정책 및 규제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산업 가치 전반에 두루 활용되며현재 제한되고 있는 수많은 제약을 뛰어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