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고운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 - 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 대학 교수자가 베트남 신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기반 해외 교육 봉사 를 수행한 경험에 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이다. 연구자인 ‘나’는 베트남 호치민 시에 설립된 신학교 남학생 9명을 대상으로 총 9주간 온라인 실시간 화상수업을 운영하며 그 경험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 자료로써 개인 저널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인 시간성, 장소성, 사회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경험한 교육적 도 전을 크게 3가지 주제, 곧 만남, 재구성, 변화라는 개념으로 도출하였다. 만남에는 ‘반응 의 적시성에 대한 혼돈’, 재구성에는 ‘교육 내용에서 현장과의 ’얽힘‘에 대한 고려’, 변화 에는 ‘의미 있는 학습경험 생성’이라는 구체적인 주제를 부여하였으며, 이에 관한 연구 자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각 경험이 어떻게 역사적, 사회·문화적, 제도적인 요소들의 복잡한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고 이해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자의 이야기 속에서 경험된 온라인 기반 해외 교육 봉사에서 봉사자로서 교수자가 고려해야 할 교육 적 도전의 의미를 개인적, 실제적, 사회적 정당성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