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명 (경북대학교) 허정욱 (건축사사무소 해오아틀리에) 김종하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10 - 521 (12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3.1.5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교육환경의 변화가 중요한 이슈로 자리잡고 있는 시점에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공간혁신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교육시설 개선사업은 공급자와 전문가가 주도하는 시설 개선이 아닌, ‘사용자 참여 중심의 공간조성’이 사업의 핵심이다. 본 연구는 학교 공간 혁신사업의 일환인 대구 초등미래교육 리노베이션 사업의 2018년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방법은 첫째, 창의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파악하고, 창의공간을 구성하는 특성요소를 추출한다. 둘째 사례분석을 통한 변화된 공간 디자인 요소를 파악하고, 셋째, 창의적 교육공간의 대표특성을 추출하여 창의공간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특성 분석을 통해 창의적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의 교육공간은 PV, PO, PF, VF, VCo 5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했으며, 개선 대상이 된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공간을 살펴본 결과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놀이적 활동이 주요 요구사항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디자인이 특성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