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선문대학교) 서보영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37 - 257 (21page)
DOI
10.23115/JLAERI.2023.08.01.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문해력은 교과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고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필요한 정보를 얻고 문명인으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성공적인 기초 문해는 글쓰기 학습 및다른 교과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 기초 문해 부진이 발생하는 경우 학습부진이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것은 물론이고, 학교생활 전반과 정서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대학에서의 기초 글쓰기 강좌와 1:1 클리닉 사업은 대학신입생이 갖춰야 할 기초 소양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독서⋅토론⋅논술 3개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지도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종 교과목의 보고서부터자기소개서, 취업을 위한 프로젝트 면접 등 실생활에서 자기 견해를 표현하는 일을 쉽게해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선문대학교에서 진행해오고 있는 문해력 및 독서 능력 함양을 위한비교과 프로그램인 독서클리닉 및 1:1 글쓰기 클리닉의 필요성을 재고하고, 각 프로그램의수행 효과와 그 한계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실효성을 갖춘 문해력 및 글쓰기 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모델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글쓰기 클리닉의 운영 현황과 방안,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다. 향후2023년 2학기부터 혁신적이며 새로운 글쓰기 클리닉과 운영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있는지 검토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선문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문해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클리닉 프로그램을 대학 생활 및 실생활과 연계하여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