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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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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28 - 1,037 (10page)
DOI
10.33097/JNCTA.2023.07.06.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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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터 과학 분야의 학습 경험이나 기술이 부족한 인문학 및 예술 전공 학생들을 위한 데이터문해력 입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 먼저, 일반인 또는 데이터 과학 관련 전공자가 아닌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문해력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디자인 분야의 방법론이지만 성공적인 학제적 교육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는 디자인 씽킹 교육의사례들을 연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관심과 학습 비전 구축에 도움이 되는 교수 학습 방법을 검토, 적용하여 데이터 문해력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한 입문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사례 연구 콘텐츠는 디자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 문해력 입문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제작한 교육 콘텐츠는데이터 과학 및 데이터-디자인 융합 교육 전문가의 평가, 검토와 입문 프로그램 참여 학생 피드백을 통하여 개발한 교육 콘텐츠의 활용도를 검증하고, 향후 과제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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