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5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해교육 교육과정 중 사회과 내용영역을 균형적으로 선정 및 조직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현할 수 있는 단원 예시안을 개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교과서 내용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비교하였다. 문해교육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내용 영역만 제시되기에, 교과별 내용 선정 및 조직의 균형성 관리가 쉽지 않다. 문해 교육은 생활 문해력을 고려할 때 내용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일 필요가 있다. 특히, 문해 교육과정의 사회과는 초중등 교육과정의 사회(역사/도덕 포함), 한국사 요소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엄격한 내용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근거하여 영역별 핵심 개념의 비중을 산출하고, 이러한 비중에 따라 문해교육 사회과 내용 영역별 비중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영역별 비중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을 수행하여 구체성이 있는 학습 목표, 내용, 활동 및 과제, 제재를 예시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