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미옥 (동아대학교) 윤성욱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 - 2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헤어살롱 이용객이 원하는 궁극적인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기반으로 질적 래더링을 활용하여 헤어살롱 이용객이 추구하는 내재적 가치체계를 단계별로 규명하였다. 또한 질적 래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세대 간차이를 비교한 연구는 전무하므로, 문화가 상이한 MZ와 X세대를 구분하여 궁극적 가치추구를 위한 선택속성과 혜택의 세대 간 차이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전체 응답자의 선택속성은 [미용사 실력]의 속성으로 다른 속성과 비교하여 월등한 차이를 나타냈고, 그다음으로는 [개인별 맞춤의견수용], [친절한 대접], [접근성], [가격] 등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혜택 항목에서는 [심리적 안정], [생동감], [친근함], [깔끔함], [이미지 변신]이 도출되었다, 가치 항목은 [만족감], [자신감], [아름다움], [유대감], [행복감]으로 도출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세대 간 가치단계도를 비교한 결과는 구분되는 특성이현저하게 나타났다. 즉, MZ세대의 주요한 중심 래더는 <미용사 실력→ 생동감→ 만족감>으로 도출되었으며, X세대는 <친절한 대접→ 친근함→ 유대감> 등으로 나타나 세대 간 추구하는 가치와 혜택, 그리고 속성에서 극명하게 차이가 나타남을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