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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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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홍주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윤 재 영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3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7 - 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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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용자 조종, 심리 및 감정적 피해 등의 윤리적 문제를 다루고자하였으며, 이러한 문제는 다크패턴 디자인을 통해 설계될 수 있다. 이에 메타버스에서 제기할 수 있는 다크패턴 디자인 사례를 도출하고, 이를 유형화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내 다크패턴 디자인 선정 기준을 설계하고, 선정한 플랫폼을 통해 사례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메타버스의 가상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각적 방향 유도’유형과 ‘디폴트 강제 광고’유형이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메타버스 활동의 주체인 아바타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손쉬운 태그 보기’, ‘아바타 강제 공유(초상권 침해)’, ‘메타버스 스토킹’유형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가상공간을 넘어 현실공간까지 침투할 수 있는 ‘게임 화폐로 수익 위장’유형과 ‘일방적인 발표자 지정’, ‘사용자가 사용자에게 구독 제안’유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8가지 세부 유형에는 기업이 사용자를 유도하는 유형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사용자를 유도하는 유형도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초기 설계 의도와 달리 부정적 결과를 유발하는 유형도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디자인 윤리 연구가 보다 활발히 진행될 수 있기를 바라며, 사용자를 위한 메타버스로 발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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