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일명 (한양대학교) 이창원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07 - 1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급망관리에서 파트너십은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 공급망관리 비용을 절감,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 등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고 도출된 정보 공유, 친환경 협력, 국제표준화, 상호 신뢰 및 조절 변수인 고객만족도를 바탕으로 기업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서로 간의 영향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제조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중국 수출입 제조기업 412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공급망관리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요인이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도가 파트너십의 구축 및 기업성과 사이에서 중요한 조절 변수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공급망관리에서 파트너십 구축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검증됐어 기업이 경영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전략적 파트너십의 구축이 기업에게 유리하며,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성과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욱 완벽한 파트너십 구축될 수록 기업들은 더 큰 이익을 창출을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