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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한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 - 22 (16page)
DOI
10.36726/cammp.2023.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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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변화 발전 속도는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전통적인 미디어를 넘어, 뉴미디어를 지나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새로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새로운 미디어 현실은 미디어와 미디어 아닌 것 간의 경계선 또한 소멸시켜 시시각각 접하는 미디어와 콘텐츠의 실체 또한 불분명 해진 것이 현실이다. 미디어를 이해하고 운용하기 위한 ‘리터러시’ 또한 미디어 운용의 기능적인 능력과 콘텐츠의 비판적인 이해 능력을 넘어 인식론적이고 철학적인 재논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미디어의 소셜화 경향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의 핵심은 ‘자기표현’이라 할 수 있다. 자기표현은 미디어를 통한 정체성의 구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이제 ‘리터러시’는 ‘이해’의 관점이 아닌 ‘표현’의 관점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재개념화 과정에는 미디어 인식의 기초가 되는 정체성 구성의 과정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가 급진적으로 연결되는 네트워크사회에서 소셜미디어라는 연결의 공간에서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를 한 대표적인 두 학자의 이론적 비교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인식론적 재개념화를 시도한다. ‘카스텔’의 경우는 사회의 구조적인측면에서 정체성이 구성되는 거시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반면에, 젠킨스는 개인 간의 참여와 상호적인컨버전스에 초점을 맞춰 정체성 형성의 과정을 설명한다. 다소 교육적인 차원에서 시작된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은 이제 디지털 리터러시의 차원을 넘어 상시적인 정체성 형성의 과정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진화과정 및 두 학자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체성 구성에 관한 이론적 비교를 통해 새로운 미디어 현실에서 갖추어야 할 리터러시의 재개념화를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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