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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동근 (경주화백컨벤션센터) 이정선 (부산관광공사) 김하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9 - 10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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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국제회의 산업은 유치 건수 등에서 최근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 코로나19 등 외부 영향의 위협과 전 세계 국제회의 개최 건수의 정체 및 국제회의 유치경쟁 심화 등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적인 MICE산업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국제회의 개최의 주체인 국제기구 유치를 위한 전략을 제언하고자 하였으며, 그 대상지로 국내 최초 국제관광도시이자 대표적인 MICE도시인 부산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기구의 정의, 개념 및 MICE산업으로의 파급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제기구 소재지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벨기에 브뤼셀, 싱가포르, 서울 등 국제기구 유치 및 MICE산업의 선진도시 사례를 분석하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부산MICE산업 발전을 위한 국제기구 유치전략을 도출하였다. 국제기구 소재지 결정요인을 바탕으로 정책 및 거버넌스, 국제협력, 인프라, 정치사회, 도시브랜드 등 다섯 가지 주요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그 세부 전략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정책 및 거버넌스의 경우 국제기구 유치 및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이를 수행할 전담부서 설립이 필요하다. 국제협력은 국제기구 유치 및 창립 추진과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된 국제기구 가입 및 활동을 통한 국제기구 유치 추진을 세부 전략으로 하며, 인프라의 경우 국제기구 복합지구 지정, 외국인 근로자 생활편의 지원, 이를 연계할 MICE인프라 확충 등이 있다. 정치사회의 경우 유관 중앙부처 및 국내 주요 도시와의 협력체계 마련이며, 도시브랜드는 도시이미지 개발 및 도시브랜드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를 통한 도시브랜드 확립을 세부 전략으로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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