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문 (충북대학교) 김성래 (충북대학교) 이학성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68 - 180 (13page)
DOI
10.5762/KAIS.2023.24.11.16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사용자 참여디자인’을 적용한 학교건축과 관련된 논문 42편의 내용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학교건축의 사용자 참여디자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개선방안 모색을 위해서 최근 보고되고 있는 연구들을 바탕으로 동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학교건축의 설계방법론으로서 참여디자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개선방안과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해 해당 논문을 ‘관련사업’,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내용’, ‘연구목적’, ‘키워드 및 문제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사업’으로는 ‘우리학교고운 색입히기’와 ‘학교공간혁신사업’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조사되었다. 둘째, ‘연구방법’은 ‘실증적방법’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조사되었다. 넷째, ‘연구내용’은 ‘설계안 도출’에 관한 내용의 비율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연구목적’으로는 ‘자료제공’이 가장 많이 조사되었다. 다섯째, ‘키워드 및 한계점’을 통한 분석에서는 사용자 참여디자인을 통한 환경개선 관련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사업’, ‘정책’, ‘발주처’, ‘프로세스’ 등의 한계점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건축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개선을 위해 진행되어야 할 사항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동향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