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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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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민 (Seoul National University) 홍윤표 (Institute of Advanced Machines and Design) 이관중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61 - 873 (13page)
DOI
10.5139/JKSAS.2023.51.12.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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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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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 eVTOL은 도심 내에서 운항하기 때문에, 소음 영향을 신속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해석자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 운용 시 소음의 크기를 운용 상태와 거리에 따라 표로 나타낸 NPD 데이터를 이용한 소음 전파 모듈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항공기 소음 영향 평가를 위한 기준들을 따르면서도 해석자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개선하였으며, 평균 및 누적 소음 계산에 더해 실시간 소음 전파 영상과 각 보정 과정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FAA의 AEDT, NASA의 AIRNOISE와 비교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NASA의 3세대 UAM eVTOL NPD 데이터를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듈은 UAM 생태계 통합 운용에 관한 연구 및 실증에 다방면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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