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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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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배균 (이화여자대학교) 박영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23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80 - 8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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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사람들이 제품을 인식할 때 중요한 요소이며 맛을 연상할 때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 맛과 색채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사람들은 색채를 보고 연상되는 맛을 간접적으로 느끼게 된다. 또한 사람들이 일상생활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의식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특히 단맛 식품은 생활의 여유와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 사람들은 선호해서 다양한 단맛 음식을 출시하고 있다. 그리고 색채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패키지 색채 특성이 소비자의 식품 기대치에 영향을 미치며 맛을 본 후 식품에 대한 감각적인 인식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식품 산업계는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감적이며 정확한 단맛 이미지를 전달해야 한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를 통해 단맛을 연상시킬 수 있는 색이 분홍색(Pk)이며 Saturation과 Brightness의 조합함에 따라 단맛 연상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맛 연상도와 톤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분홍색(Pk)을 바탕으로 Saturation과 Brightness를 조정하며 색이 총 9개를 제작하였으며 여성 실험자들은 자극물을 볼 때 단맛 연상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는 분홍색(Pk) Saturation 값의 변화함에 따라 L*값이 C*값보다 단맛 연상도가 대폭 변화하며 L*값이 단맛 연상도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 반면에 분홍색(Pk) Brightness 값이 감소하면서 L*-C*값이 점차 낮아지고 단맛 연상도도 약해진다. 특히 C*값이 L*값보다 단맛 연상도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이를 통해 분홍색(Pk) Saturation과 Brightness의 변화함에 따라 L*-C*에 영향을 미치며 단맛 연상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단맛 연상도는 톤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식품 상업계는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단맛 이미지를 전달할 것을 기대해도 된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토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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