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진 (홍익대학교) 이경재 (홍익대학교) 추상호 (홍익대학교) 임준범 (한국교통안전공단) 정준영 (한국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인천연구원 도시연구 도시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1 - 4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입 초기인 수요 응답형 대중교통(DRT)의 상용화를 위해, 현재 DRT를 이용 중인 승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DRT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분석 자료는 경상남도 사천시, 통영시, 고성군의 DRT 이용객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순서형 로짓 모형’을 이용하여 이용자 만족도 영향 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자가용 보유 여부, 이용 목적(병원진료, 시장보기), 차량 대기시간 만족도, 그리고 서비스 만족도가 DRT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세부 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한 ‘이용 편의성’, ‘서비스 균등성’, ‘차내 환경 쾌적성’, ‘운영 시스템 적절성’의 네 가지 요인들도 DRT의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상용화가 진행 중인 DRT의 실제 이용자 만족도 영향 요인을 DRT의 유형별로 조사 및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만족도 조사지역과 DRT의 유형이 한정된 점, 비교군이 없어 만족도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점에서 한계가 있으며, 추후 조사지역을 다양화하고 DRT 유형을 세분화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1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