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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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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희 (해수소중한아이정신건강의학과) 황민아 (단국대학교) 최경순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55 - 168 (14page)
DOI
10.31863/JSE.2023.11.39.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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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에서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여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는 능력은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자의 마음 상태를 추론해야 하는 마음 이론 과제를 통해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이 표면적인 말과 다른 실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2-3 학년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 17명, 인지 및 언어 연령을 일치시킨 동일 학년 단일 문화 가정 아동 17명의 총 34명이었다. 마음 이론 과제로 ‘이상한 이야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이상한 이야기’ 과제는 이야기속 화자가 표면적으로 언급한 말과 이와 다른 화자의 실제 의도를 파악해서 화자의 마음 상태를 추론하는 형식이었다. 연구결과: 마음 이론 과제 수행 결과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은 또래 단일 문화 가정 아동의 수행과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은 또래 단일 문화 가정 아동과 비교하여 의사소통 상황에서 상대방이 직접적으로 표현한 말과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실제 의도를 파악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의 화용 언어 능력의 어려움을 야기시키고, 성공적인 사회적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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