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판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47 - 267 (21page)
DOI
10.24286/KJCLS.2023.11.47.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신입생의 사회성 증진에 도움을 주는 그림책을 찾아보고, 이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고찰하는 데 있다. 요즘은 학부모들이 사회성 부족으로 일어나는 어린이들 사이의 사건이나 사고를 교육 차원보다 사법 차원에서 대응하는 일이 많아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의 사회성 증진 수업을 위한 그림책을 선정하기 위해서 두 가지 기준을 마련하였다. 첫째, 인간의 사회성을 주요내용으로 하여 잘 극복한 인물을 핍진하게 다룬 그림책을 선정한다.
둘째, 초등학교 1학년이라는 학습자의 연령대에서 느끼기 쉬운 부정적인 정서를 보이거나 부정적인 행동을 하는 인물을 생생하게 다룬 그림책을 선정한다. 그리고 사회성 증진 수업의 네 가지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성 증진을 위한 그림책 수업의 방안으로 ‘어린이가 직접 읽기’,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그림책을 읽어주는 동영상 활용’과 같은 그림책 읽기의 방법, 그리고 ‘그림책 읽고 하는 역할놀이’, ‘그림책 읽고 하는 인형놀이’ 등과 같은 그림책 읽기와 연계한 다양한 감상교육 방법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회성 증진을 위한 그림책 수업 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5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