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5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1 - 70 (20page)
DOI
10.17548/ksaf.2023.12.3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부는 디지털 인재 양성에 가중치를 두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학 교양 수업에서도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어떻게 융합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교수자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은 디지털과 친근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세대로 표현되지만, 입시 스트레스를 겪은 세대로 대학 진학과 동시에 진로와 취업, 경제적 문제 등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세대이다. 이는 자기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인 자기 인식은 창의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빅블러(Big Blur)의 시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도 언급한 창의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들의 자기존중감의 관계 분석이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에서는 어떻게 결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한 디지털 융합 교육이 자기존중감과 창의성 두 변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한 교육적 발견은 더욱 가치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들의 경험과 스토리를 엮어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교훈적인 요소를 포함한 자기 생각과 자기표현을 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이 대학생의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자기존중감과 창의성과의 연관성은 어떠한지, 자기존중감이 높을수록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의 교육적 특징, 자기존중감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의 연관성, 창의성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의 연관성,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고 분석 과정을 통해서 변인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수도권 C 대학의 필수 핵심 교양수업을 한 학기 동안 수강한 82명의 학습자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수업 전과 수업 후 설문지를 통해서 진행되었으며, 분석은 SPSS 25.0으로 진행하였다.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사전-사후 검사는 대응 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관계는 상관관계분석, 자기존중감이 창의성에 주는 영향은 단순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응 표본 t-검정 결과 대학생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이 자기존중감,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사전보다 사후 결과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상관관계 분석 결과 대학생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에서 창의성과 자기존중감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수업 전의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상관관계에서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수업 후의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상관관계에서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디지털 스토리텔링 수업이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에 모두 영향을 미친 것을 확증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셋째, 단순 회귀분석 결과 대학생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에서 자기존중감은 창의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존중감이 높아질수록 창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이 학습자의 자기존중감, 창의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하였고, 디지털 스토리텔링 수업 후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관계 분석에서 정적(+) 관계성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에게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이 자기존중감,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밝혀진 것에 의미가 있으며, 추후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의 활용과 적용에 의미 있는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1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