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현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1 - 6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의사소통 교육의 이론과 방법의 하나로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이론을 적용해 보고 그가능성을 모색한다. 스토리텔링은 전통적으로는 서사이론의 핵심으로, 최근의 연구동향에서는 문화콘텐츠 및 게임 산업의 핵심으로 주목받아 왔다. 그간 대학 글쓰기 교육은 표준화된 기준과 형식을 어느정도 갖추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의 상황과 여건, 시대적 조류나 유행 상황에 따라 너무나 유동적이고 변동의 폭이 컸다. 글쓰기 교육에 관한 이론이나 토대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서사문학이론의 기초가 되면서도 그 이론의 바탕이 정교하며 매우 입체적이다. 이러한 특성은 글쓰기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학습자들을 적극적인 학습의 주체로 서게 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말하기 교육, 나아가 교수학습과정에 적용될 수 있다. 앞으로 대학 글쓰기 교육의 위상과 가치를 더욱 탄탄히 한다는 점에서 그 이론적 토대와 공통의 기반, 근본적 가치와 이념들을 만들어 가는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대한 하나의 문제제기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3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