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9 - 18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교양으로 배우는 글쓰기 수업에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동기를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쓰기는 복잡한 사고와 표현이 필요한 활동으로 각 대학에서는 글쓰기 수업을 통해 주체적 시각을 기르고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의 경쟁위주의 사회에서 이러한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시각을 확립하는 것은 핵심적인 것이 된다. 따라서학습자들은 글쓰기에 대한 학습동기를 가지고 스스로 역량을 개발하여 글쓰기 향상을 경험하는 것이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수업들은 대부분 복잡하고 기계적인 수업을 강요하고 있어 학생들은 긴장, 불안감 등의 부정적 인식이 커 질 수밖에 없으며 기술적 글쓰기에 제한되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나오지만 실제적인 방법은 아직도 미미한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대학 1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수업 전·후 쓰기에 대한 반응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글쓰기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