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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덕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1 - 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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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에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맛집의 음식을 활용하여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 수업사례를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대학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주고,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재로 맛집의 음식을 활용한 것이다.
맛집의 음식을 글쓰기 수업에 활용하게 된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올려주기 위함이다. 글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나 교육이 예전에 비하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대학생들은 여전히 글쓰기를 어렵거나 재미없어 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흥미를 키워주기 위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런 차원에서 맛집 음식을 글쓰기에 활용한다면 보다 더 학습자의 흥미를 높여줄 수 있다고 본다. 둘째, 맛집의 음식은 대화의 화제가 되는 ‘대화적 자원’ 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는 맛집의 음식이 글쓰기 수업에 활용 가능하다고 전제하였고, 실제로 이를 이용하여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맛집의 음식을 활용한 실제 수업사례를 소개하면서, 그 활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학습자의 정의적인 부분을 감안한 글쓰기 지도를 목적으로 수업전에 실시하였던 성격검사를 분석하여 성격별로 나타난 글쓰기 특징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글쓰기 수업은 8차시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먼저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성격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글쓰기에 대한 이론수업을 실시하고 묘사적 글쓰기, 설명적 글쓰기, 서사적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 작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는 논증적 글쓰기를 가장 어려워했으며, 특히 감정형의 경우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갖고 주변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하는 성격 특성상 더욱더 글쓰기를 어려워했다. 그러나 ‘맛집’의 음식을 이용하여 글쓰기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이색적인 경험으로 인해 수업의 분위기는 좋았다.
지도하는 과정에서 성격유형별로 글쓰기의 특징이 나타났다. 사고형은 논증적 글쓰기와 서사적 글쓰기에 강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는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사실을 판단하는 성격의 영향이 크다. 반면 감각형은 묘사적 글쓰기, 설명적 글쓰기에 강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는 오감에 의존하며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고 지금, 현실에 초점을 맞추어 정확하고 철저하게 일 처리하는 성격의 영향이 크다고 분석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맛집의 배경과 대화적 자원
3. 연구대상 및 수업 내용
4. 맛집의 음식을 활용한 작문 예시
5.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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