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3호(통권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27 - 2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비평문 쓰기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PBL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비평문의 특징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비평문 쓰기에서의 PBL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전제로 PBL을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여 대학 글쓰기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적용한 사례를 분석해 본 결과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 모형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었다. 첫째, 학습자를 중심 학습으로 각 학습 단계가 구체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학습 태도의 적극적, 능동적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비구조화된 문제로부터 시작해 성찰로 마무리하는 과정 특성 상, 과거 자신의 글을 반추하고 개선점을 찾으면서 글쓰기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재인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다. 셋째, 협력 학습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과정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경험하게 하여 배경 지식을 넓히고, 시각을 확장하는데 기여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축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비평문을 쓰면서 논리적 ·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PBL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대할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비평문 쓰기에서의 PBL 활용 가능성
3. 수업 모형 설계와 운영 방식
4. 수업 운영의 실제와 분석
5. 나오며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0828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