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27 - 83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사론 교과목의 욕구조사계획 수립 부분에 PBL 방식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욕구조사계획 수립 파트에 적합한 PBL방식을 개발하였고 이를 사회복지조사론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 40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이론의 검증이다. 이 연구는 Barrow와 Myer(1993)에 의해 제시된 PBL수업의 4단계를 준수하여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였다. 두 번째, 욕구조사계획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Barrow와 Myer(1993)의 4단계를 큰 틀로 하여, PBL수업 개요 설명 및 학습문제 제시, 학습목표 설정, 학습문제 구성,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확인, 발표 및 피드백 등의 세부단계로 욕구조사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였다. 세 번째, 학습목표를 달성하였고, PBL의 4가지 효과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비판적 사고, 협력학습의 효과를 학습자의 인터뷰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여러 사회복지 교과목에 PBL방식 적용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