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영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37 - 3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콘텐츠를 활용한 사회문제형 글쓰기 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통상적으로 대학에서 글쓰기 교과목은 기초교양으로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왔으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글쓰기 자체에 관한 막연함이나 글쓰기 행위에 관한 두려움을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이 글에서는 학생들이 글쓰기에 관한 동기를 부여하고 글쓰기 대상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기 위해 수업 설계 시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고자 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수업에서는 수업 방법의측면에서 말하기와 글쓰기, 콘텐츠와 콘텐츠, 콘텐츠와 글쓰기 간의 연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며, 과제물의 측면에서는 콘텐츠를 둘러싼 개별 입장을 단계별 글쓰기를 통해 확장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학생들은 콘텐츠를 통해 일방적인 정보를 수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1) 타자를 향한 열린 태도를 기반으로 타자가처한 상황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2) 콘텐츠의 연출 방식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바탕으로 사회적 쟁점에관한 주체적인 판단을 실현할 수 있었다. 물론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콘텐츠에 평면적으로 접근한다는 점, 장르적 특성에 따른 글쓰기의 수행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점 등 몇몇 한계점을 노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 글에서는 콘텐츠를 활용한 사회문제형 글쓰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기존 경험 세계에서 벗어나 정서적영역과 인지적 영역을 확장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4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