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31 - 24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비교과 프로그램인 글쓰기 특강 운영 사례 및 사후 요구조사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과제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서원대학교 TRE센터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인 글쓰기 특강을 운영한후, 프로그램 참가자 79명을 대상으로 글쓰기 전반에 대한 인식 및 프로그램에 대한 사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아이디어 수집 단계부터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고 있었고, 글쓰기 계획 단계인 개요쓰기 과정을 생략하거나 잘 작성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보고서 작성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는 것은 보고서 초고 작성 및 자료 수집 과정이고, 가장 자주 쓰는 글쓰기 유형으로는 자기표현 글쓰기를, 가장어려운 글쓰기 유형으로는 논증형 글쓰기를 꼽았다. 또 가장 배우고 싶은 글쓰기 유형은 자기표현 글쓰기와 논증형 글쓰기라고 응답했다. 이번 글쓰기 특강 만족도는 평균 3.5점 이상으로 대체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향후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효율성, 흥미 등과 같은 정의적인 요구와 함께 학업 및 취업 준비에 필요한 실제적인 글쓰기 학습에 대한 요구가 명확하게 드러났다. 글쓰기 특강에서 도출된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인식과 요구는 향후 교과는 물론 비교과 프로그램을 설계운영하는 데 큰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아울러 2021년 2학기에 운영하는 글쓰기 특강 운영의 성과를 통합하여비교과 프로그램으로서의 글쓰기 특강의 성과와 전망에 대하여 보다 면밀하게 논의하고 시사점을 제안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대학별 글쓰기 특강 프로그램 운영 현황 3. 서원대학교 TRE센터 글쓰기 특강 운영의 특징 및 현황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