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93 - 22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글쓰기와 말하기의 연계 교육에 주목하였다. 이에 대한 교육 방향으로 교과 설계에 있어 기초에서 심화로 연결되는 교양필수 과목의 단계별 연계 교육,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연결하는 연계 교육의 활성화, 교과목 내에서의 글쓰기와 말하기의 병행형 교육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글쓰기와 말하기 병행형 교육의 일환으로 PBL을 활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였고, 강의실에서 교육한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기초에서 심화로 이어지는 단계별 연계 교육과정은 기존의 일원화된 글쓰기교육 시스템을 체계적이고 다원화된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교과 내에서의 글쓰기와 말하기 병행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의사소통역량을 보다 균형 있게 함양할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는 과제수행 과정에 해당하는 ‘현안문제 찾기와 공동개요 짜기, 비판적 에세이 쓰기, 슬라이드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발표’라는 일련의 문제해결과정을 거치면서 글쓰기와 말하기의 경험을 고루 쌓고, 팀워크와 상호작용능력, 사회적 기술과 정서적 역량을 고루 갖출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글쓰기와 말하기 연계 교육의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사례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교양교육 체계의 방법론 재고와 연계 교육의 방향 3. PBL을 활용한 글쓰기와 말하기 병행형 연계 교육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