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덕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415 - 4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을 위하여 대학생들의 글쓰기 관련 요구도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수준과 현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대학생의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였다. 그런데 보다 종합적인 분석을 위하여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분리하여 각각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어서 종이 설문을 통하여 응답한 436명의 응답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 F-검정, Borich 요구도 공식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대학의 교과영역 학습자의 요구도는 ‘개요작성’, ‘문단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 ‘보고서 쓰기’, ‘문장 글쓰기’의 순서로 높았다. 둘째, H대학의 비교과영역 학습자의 요구도는 ‘보고서 쓰기’, ‘소개하는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 ‘글 다듬기’, ‘개요작성’의 순서로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글쓰기교육에 있어서 국어사전의 적극적인 활용, 독서 활동의 강조, 긴 글쓰기 훈련의 강조, 수준별 글쓰기 교재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