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 - 2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특화된 이공계 신입생 글쓰기’의 필요성 문제에 초점을 맞춰 기존의 이공계 글쓰기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을 통해서 ‘좀 더 심층적 차원의 연구와 그에 상응하는 학습’의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특화된 신입생 대상 글쓰기에 초점이 맞춰진 채로 이공계 글쓰기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비판적으로 검토된다. 이를 통해서 이공계 신입생 대상 글쓰기에 관한 연구는 그것이 학술적 글쓰기로 향하는 것이라면, 학술적 글쓰기 일반의 기본에 대한 고찰 혹은 인문사회계 학술적 글쓰기와의 접점에 대한 고찰에 기초해서, ‘도구적 글쓰기에 경도된 데서 벗어나는 것’일 필요가 있다는 점이 논구된다. 마지막에는 이공계 신입생 글쓰기 연구 및 학습과 관련된 세 가지 의견이 제시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