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47 - 57 (11page)
DOI
10.17548/ksaf.2024.01.30.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자동차·모빌리티 디자인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어가고 있다. 최근 디지털 플랫폼 기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만족과 전반적 미래 자동차·모빌리티 디자인의 향상을 위해 UX의 방법론과 같이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인지심리학, 그래픽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이론과 방법을 결합한 접근법을 사용한다. 사용자의 디지털 인터페이스 인식성을 위해 사용 적합성 실험, 눈 추적 및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정보 디스플레이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시각적 정보전달을 위한 조사와 디자인 프로세스에 사용자 참여 형식으로 확인한다. 인터랙션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디자인 원리와 모범 사례의 개발로 이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의 관점을 고려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인터페이스를 신기술적용하고 영역을 만드는데 크게 이바지 할 것이다.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관점을 고려하고 사용자 중심디자인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함에 따라, 연구자들은 기술이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기보다는 계속해서 향상되도록 상호작용 및 정보전달 디자인의 원칙을 탐구하고 정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자율주행 인터랙션
Ⅲ. 커뮤니케이션 인터랙션
IV. 제한점 및 시사점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47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