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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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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계범 (홍익대학교 대학원) 구상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63 - 27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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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정보 통신 기술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4차 산업혁명의 개념또한 5G IOT등의 새로운 기술로 형성되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모빌리티 관련한 기술 및 연구도 점점 완성되어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모빌리티 관련 인프라, 서비스 전동화 등 적극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이미 이동용으로만 쓰이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더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피터 에디는 시민적 무관심의 개념을 제시하여 모빌리티의 용도에 따라 무관심성 또한 밝혔다. 예를들어 여정의 가변성, 승객 개별성, 그리고 무관심성 등의 특성도 모빌리티 용도에 따라 다르게 요구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례고찰의 내용을 종합하여 레이아웃에 대해 분석하여 향후 모빌리티 레이아웃변화의 트렌드를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와 자료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레이아옷에 대해 고찰하고 분석한다. 연구내용은 우선 모빌리티의 시장규모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다음에 사례고찰을진행하고 속도, 빈도, 유연성, 사회성 등 네 가지 방면으로 비교했다. 비교내용을 종합하여 CASE연구방법을 통해 모빌리티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사례고찰을 통해 레이아웃은 휴식구역, 활동구역, 조작구역 세 까지 구역 구분으로 레이아웃의 특징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소형 모빌리티는 보통 개인용 1~4인승이기 때문에 레이아웃의 발전 방향은 승객 개별성을 잘 구현하기 위해 조작구역의한계가 모호할 것이다. 활동구역의 오락성 그리고 휴식구역의 독립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반면에 대형모빌리티는 다수의 인원을 수송하기 때문에 휴식구역을 중심으로 무관심성을 나타낼 것이다. 미래 모빌리티 실내 레이아웃은 소형 및 대형에 따라 승객 개별성 및 시민 무관심성을 충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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