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소정 (이화여자대학교) 유하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7 - 70 (14page)
DOI
10.5392/JKCA.2024.24.02.0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과 같은 무한 경쟁의 시대에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넘어 청중을 설득하는 강력한 ‘트리거(trigger)’ 요소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에 근거한 성공적인 설득형 프레젠테이션 모델을 제공하기 위하여, 심리학자인 몬로(Monroe)의 동기 부여 단계와 사회과학자인 포그(Fogg)의 행동 모델 이론의 트리거 항목에 집중하고, 해당 이론을 수주에 성공한 실제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사례들에 대입·분석함으로써, ‘인트로’, ‘구현 예시’, ‘차별화 전략’이라는 세 가지 핵심 트리거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 요소들은 청중의 관심을 끌고 몰입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프레젠테이션의 설득력을 높이는데 기여함을 일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세 가지 트리거 요소를 포함한 가상의 IR 피칭용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하고, 이 요소들이 포함되지 않은 비교군과 함께 전문가들을 상대로 A/B 테스트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결과, 트리거 요소들의 효용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개방 코딩 방식을 통해 그 효과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세 가지 트리거 요소를 포함한 성공적인 설득형 프레젠테이션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실무 전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연구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75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