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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63 - 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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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를 맞이하며 갈수록 그 의미가 중대해지는 디지털 시민교육의 의의를 밝히고, 도덕과 차원에서의 접근 방안을 이론과 실제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디지털 시민교육을 민주시민교육의 확장 측면에서 도출하는 한편, 안정성과 지속성 그리고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학교 교과 교육과정 전반에서 다루어져야 함을 역설하였다. 그리고 도덕과 차원에서는 책임의 의미를 공동체(혹은 시민 상호 간) 수준과 개인(혹은 독립된 시민) 수준에서 설정하며, 그 각각의 가치를 교육과정 성취기준 상에서 강조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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