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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57 - 284 (28page)
DOI
10.18338/kojmee.2022..77.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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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육적 수준에서나 정책적 수준에서 큰 관심을 받는 민주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 간의 관계를 탐색하며 그 가치를 확인하고, 도덕교육적 의미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먼저 민주시민교육은 세계시민교육과 거의 분리된 채 이루어지고 있지만, 민주시민교육의 논리는 확장되어 세계시민교육으로 연결되어야 함을 논증하였다. 민주시민교육의 확장과 관련하여서는 두 가지 가능성, 시간적 측면과 공간적 측면에서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시간적 측면의 확장에서는 가능성으로서의 지속의 의미에서 ‘정의’를 논의하였고, 공간적 측면의 확장에서는 가능성으로서의 보편을 실현하게 하는 ‘대화’를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두가지 측면의 확장 가능성 담론은, 첫째 도덕적 가치의 연속적 적용을 의도한다는 점, 둘째 필연적으로 관용의 자세를 요청한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 그 현실과 이상
Ⅲ. 민주시민교육의 시간적 확장: 정의, 가능성으로서의 지속
Ⅳ. 민주시민교육의 공간적 확장: 대화, 가능성으로서의 보편
Ⅴ. 결론을 대신하여: 확장 가능성의 도덕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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