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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1 - 65 (25page)
DOI
10.18338/kojmee.2023..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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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가 인성교육 정책이 초점화되고 분명한 의도를 지닐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하나의 기본 틀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목적 지향적이면서도 명료한 인성교육 정책 전개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인성교육 정책의 기본 틀이 두 가지 변인이자 조건, 즉 ‘개인’과 ‘공동체’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함을 증명하며, 두 가지 측면이 학술적 및 정책적 장점을 보유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기본 틀 구성에 있어서 ‘개인’ 측면에서는, 인성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이 자존감 형성 및 제고에 기여해야 함을 주장하는 한편, 이것이 도덕성을 전제하고 있음을 기술하였다. ‘공동체’ 측면에서는 인성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이 협동 체계 특성에 적합하고 상호 협동을 의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을 역설하며, 이것이 도덕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성교육 정책의 기본 틀 설정을 위한 전제 및 조건
Ⅲ. 인성교육 정책의 방향 설정을 위한 기본 틀: ‘개인’
Ⅳ. 인성교육 정책의 방향 설정을 위한 기본 틀: ‘공동체’
Ⅴ. 결론을 대신하여: 기본 틀로 보는 국가 주도의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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