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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31 - 159 (29page)
DOI
10.18338/kojmee.2022..7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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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국가·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해 롤즈의 이론을 일부 원용하는, 즉 롤즈적 접근으로 그 방향 및 의의를 ‘자존감’ 형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민주시민교육의 시작점으로서 자유와 합당 그리고 합리의 개념으로 시민의 전제에 대해 탐색하고, 민주시민교육의 종착점으로서 특수성과 보편성을 포괄하는 다양한 이상적 시민의 모습을 상정하였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의 시작점과 종착점을 연결하는 논리로써, 시민 개인과 시민 공동체 모두에 있어 좋음의 의미를 확보할 수 있게 하는 자존감의 가치를 언급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자유주의적 전통에서 파악되는 것으로, 민주시민교육은 특정 선관이나 좋음을 강제하거나 강요하는 것이 아닌 개체로서의 시민이 스스로의 이성적 사고와 판단으로 자존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시작점: 시민의 전제에 대한 논의
Ⅲ. 민주시민교육의 종착점: 이상적 시민에 대한 논의
Ⅳ. 민주시민교육의 시작점-종착점 간 연결: 자존감의 가치에 대한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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